본문 바로가기
포토샵-사진보정

로우 raw 사진 찍는 법, 활용법, 여는 법, 확장자명

by 강남빠더 2023. 9. 4.

요즘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죠? 촬영+보정이 이제 기본이 되어가는 것 같아요. 

더 좋은 사진으로 완성하기 위해 촬영자체를 raw 사진으로 촬영합니다. 그럼 보정할 때 사진 깨짐 없이 고화질 사진을 output으로 내놓을 수 있습니다. 

그럼 로우파일 사진은 어떻게 찍으며 어떻게 파일을 열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로우 raw 사진 찍는 법, 활용법, 여는 법
로우 raw 사진 찍는 법, 활용법, 여는 법

로우(raw) 사진이란?

사진은 크게 봤을 때 RAW 사진과 jpeg 사진으로 나뉩니다. RAW 단어 자체가 날 것 이런 뜻인데요. 가공되지 않는 파일을 로울 파일이라고 부릅니다. 

마트에서 산 생고기가 로우파일이라면 구워진 고기 일 경우 JPEG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 

생고기는 우리가 마음대로 조리할 수 있지만 구워진 고기는 다시 가공하기 어렵죠. 

로우 사진도 우리가 보정하고 싶은대로 보정할 수 있는 상태라면, JPEG는 이미 압축 된 완성 된 사진으로 보정은 할 수 있지만 손상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. 

로우(raw)사진을 찍는 이유도 간단합니다. 손상되지 않게 보정하기 위함이죠. 이미지 품질을 확보가 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. 보정을 하지 않을꺼라면?? 그냥 JPEG로 찍으면 됩니다. 

카메라나 핸드폰으로 그냥 찍을 경우 jpeg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. 

 

로우 사진 찍는 법

보통 raw 상태로 사진을 찍기 위해선 디지털 카메라를 많이 이용합니다. 최근 일부 핸드폰에서도 이제 raw파일로 찍는 것에 가능한 기종이 생겼으며, 아이폰의 경우 몇몇 어플을 이용하여 촬영이 가능합니다. 

저 같은 경우엔 라이트룸 앱을 이용하여 raw 사진을 찍곤 합니다. 

 

raw 사진 장점과 단점

raw사진으로 찍는 경우 최고 장점은 보정을 해도 깨지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더 근접하게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단점은 파일 저장시 파일 크기가 굉장히 큽니다. JPEG에 비해 6~7배 정도이므로 큰 용량의 메모리카드가 필요합니다. 

용량이 크다보니 조금 느려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.

 

로우(raw) 사진 파일 여는 법

컴퓨터로 로우 파일이 안열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포토샵으론 열리지만 그게 아니라면 열리지 않아 당황할 수 있습니다. 이럴 경우 가장 쉽게 열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.

  • 구글에서 faststone image viewer 를 검색하여 설치해 줍니다. https://www.faststone.org/FSIVDownload.htm
  • 설치 후 raw파일을 클릭해주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열리게 됩니다. 이 때 우측클릭-이미지속성을 눌러보면 사진크기, 카메라 종류, 렌즈 종류, 기타 설정 등 모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 

기종별 로우파일 확장자명

  • 캐논 :cr2, cr3
  • 니콘 :nef
  • 라이카, 애플 :DNG
  • 후지필름 : RAF

같은 브랜드여도 기종에 따라 확장자명이 달라질 수 있으니 그때그때 확인하시면 됩니다.